장원호안녕하십니까?

한국사회과학협의회 23대 회장 장원호교수입니다.

한국사회과학협의회(Korean Social Science Research Council)는 1975년에 사회과학 관련 학회들의 협의회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사회, 정치, 경제, 경영, 행정, 사회복지, 여성, 교육, 언론, 심리, 문화인류, 지리 등 15개의 사회과학 분야 학회들과 협력하여 학제 간 융합 연구와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사회의 시대적 현안과 관련하여 융합적 시각에서 다양한 정책포럼과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더 나은 한국 사회를 위한 정책적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아시아사회과학협의회(Association of Asian Social Science Research Council, ASSREC), 세계사회과학협의회(International Social Science Council, ISSC), 국제사회과학기구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Social Science Oganizations, IFSSO) 등의 국제기구에서 한국의 사회과학계를 대표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는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빠른 고령화, 세계 최저의 출산율 등으로 인해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미지의 미래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향후 우리 사회가 어떠한 모습이 될 것이라는 여러 예측이 있지만, 문제는 그러한 예측들이 대부분 과학 기술적 변화에만 초점을 맞추어 제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과학과 기술은 사회의 산물입니다. 과학과 기술이 어떻게 행복과 평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는 사회과학계가 제시해야 하는 주제입니다. 그러기에 사회과학의 역할과 책임은 더욱 막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한국의 사회과학이,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간 융합을 넘어, 자연과학, 공학과의 융합을 위한 학문 여정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 역할을 한국사회과학협의회가 15개 협력 학회와 함께 담당하고자 합니다. 한국사회과학협의회는 앞으로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간의 융합적 연구를 위한 조정자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담당하겠습니다.

한국사회과학협의회는 더 나은 미래 한국을 위한 연구와 정책의 받침돌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깊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한국사회과학협의회 회장 장원호 드림